document.onkeypress = getKey;

 

 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다. 애초에는 내가 일하는 기관의 활동을 홍보하기 위해 시작했지만 컨텐츠를 고민하다보니 자연스럽게 내가 잘하는 것과 내가 좋아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고민하게 되었다. 몇가지 테마가 있었다. 자연, 텃밭, 산야초, 명상, 무예, 음악 등등 그리고 누구나 좋아하는 맛집 찾아 삼만리까지... 여하튼 내가 좋아하는 것들과 잘 하는 것에 대해 고민하다보니 나라는 사람에 대해 확실히 정리가 되었다. 나의 유튜브 채널은 단지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것이 아니다. 그 동안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공부하며 얻은 수확을 정리하는 공부방이기도 하다. 

 좋아하는 것이 있다 하더라도 꾸준히 정기적인 방송을 제작하려면 또 다시 선별된다. 단지 좋아하기만 할 뿐 남들보다 특출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것들은 컨텐츠로써 매력이 없다. 좋아하면서도 남들보다 특출난 정보를 가진 나만의 장점은 무엇인지 확연하게 알 수 있게 되며, 혹여 그런 것들이 없더라도 남들보다는 조금 앞선 정보를 보유하기 위해 많은 공부를 하게된다. 즉,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 공부하기 딱 좋다!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나와 같은 관심사를 가지고 채널을 운영하는 다른 크리에이터들의 영상을 엄청 많이 분석하고 시청해야한다. 그렇다보니 자연스럽게 지금 나의 수준과 위치를 가늠할 수 있게 된다. 요즘은 각 분야의 내노라하는 핵인싸라면 대부분 유튜브를 하게 마련이다. 유튜브는 단지 초등학생들의 유희만이 아니다. 초등학생들의 실없는 장난놀음부터 상당히 전문적 지식과 기능을 보유한 사람들까지 상당히 넓은 스펙트럼의 사람들이 모두 유튜브를 한다. 오히려 요즘 세상에 자신을 주장할만한 정보나 기능을 보유하고도 '유튜브?! 그거 초딩들이나 하는거지...' 이런 생각을 하는 사람들은 정말 모르고 하는 소리이다. 정치, 경제, 인문일발 등등 각 분야의 정점에 선 인물들치고 유튜브를 안 하는 사람이 없다. 그렇게 다양한 사람들이 소통하는 공간이 유튜브이다. 그렇다보니 그 사람들을 모두 직접 만나지는 못할테니 적어도 그 사람들의 유튜브 컨텐츠를 부지런히 모니터링 해보면, 자연스럽게 나의 위치와 수준을 가늠할 수 있다. 또한 모니터링의 과정에서 엄청난 양의 정보를 습득할 수 있게 된다. 정말 유튜브는 공부가 많이 된다!

 유튜브가 자기계발에 가져다주는 이점은 이 뿐만 아니다. 유튜브는 다른 사람에게 나의 주장이나 정보를 설득력 있게 전달해야한다. 즉, 스피치 능력이 엄청 좋아진다. 또한 나라는 캐릭터를 매력있게 구성해나가는데 큰 도움이 된다. 아무리 카메라를 보고 말하는 것이지만 막상 유튜브 컨텐츠를 제작하려 실행해보면 생각보다 말과 행동이 상당히 어색하고 잘 안 나온다는 것은 유튜브 컨텐츠를 제작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그리고 어렵게 찍은 영상을 나 스스로 모니터링 해보면 발표와 스피치를 할 때 내가 지금까지 좋지 않았던 언어, 행동습관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내가 만든 영상은 정말 보고 또 보고 안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나는 사범대를 나와 수업시연을 여러번 해보았다. 하지만 심지어 사범대를 나온 나도 유튜브를 제작할때처럼 내 강의를 이렇게 치밀하게 영상 모니터링 해본 적이 없다. 유튜브 컨텐츠를 제작하다보면 내 강의에 대해 엄청난 모니터링을 하게 된다!

 또한 나라는 캐릭터를 매력있게 구축하는 노력을 하게 된다. 지금은 이미지 시대이다. 같은 능력을 가지고 있다하더라도 요즘은 각 분야에서 사람들의 실력이 상당히 평준화 되어있다. 그러니만큼 자신을 이미지 메이킹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같은 행동을 하더라도 말 한 마디, 복장과 외모의 스타일에 따라 그것이 타인에게 설득되는 것은 천지차이가 된다. 유튜브는 구독자와 조회수를 확보하기 위해, 즉 사람들의 시선을 휘어잡기 위해 상당히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내가 가진 장점과 매력지수는 무엇일까? 이 점에 대해 엄청 고민하고 연구하게 된다. 또한 유튜브 알고리즘의 특징은 '시청시간'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다. 썸네일이나 자극적인 제목으로 구독자나 조회수를 확보하는 것은 의외로 어렵지 않으나 시청을 위해 접속한 시청자를 오랫동안 붙잡아 두는 것은 정말 쉬운 일이 아니다. 이를 위해 엄청난 스피치 능력과 이미지 메이킹을 고민하게 된다.

 이렇듯 유튜브에서 얻어진 능력은 단지 유튜브를 하는데만 쓰이지 않는다. 내 전문분야에 대한 치밀한 공부, 다른 전문가와 나를 비교하고 평가해보는 일, 내 강의에 대한 모니터링과 스피치 능력의 향상, 캐릭터의 구축과 이미지 메이킹... 이 모든 것은 현대사회에 정말 주요하게 필요한 능력들이다. 이러한 능력들을 얻고자 한다면 필히 유튜브라는 콜로세움에 뛰어들어 투전사가 되어 보아라. 그 실전성 톺은 경기장에서 엄청난 성장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 Recent posts